본문 바로가기

때미니의 소소한 일상

[IT] 티스토리 방문통계 기능 자세히 들여다보기(feat. 블로그 관리 페이지 대탐방)

이틀전 티스토리의 블로그 통계 개선에 대해서 티스토리 측에서 공지한 내용을 바탕으로

클릭해가며 기존 관리페이지와 다른 느낌을 개략적으로 기술한 글을 썼었습니다.

↓관련글 링크는 이곳으로↓

2018/12/19 - [때미니의 소소한 일상] - [IT] 티스토리 유입 오류가 아니었던 블로그 통계 개선(업데이트)!

오늘 블로그 글을 쓰다보니까 개선된 방문자 통계프로그램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궁금해서 이것저것 눌러봤는데요,

신기한 점, 유용한 점이 더러 있기도 했어서 함께 공유하기 위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1. 개편된 통계프로그램의 분석 첫 시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 집계 시점은 2018년 1월 1일자부터 입니다.

이전 데이터는 통계에 집계되지 않고 찾아 볼 수 없었어요.

제 블로그는 이번달 현재시점 월간 방문수는 1,429네요(블로그 열심히 하겠습니다...헣헣ㅎ..)

2. 검색 유입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만,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① 검색 유입은 네이버 292, 다음 295로 총 587건이 포탈 검색으로 집계가 되었고, 0건의 구글과 기타검색으로 서치엔진 검색기타 유입을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② SNS 유입은 카카오톡 46건으로 이외에는 SNS유입이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개편 이후로,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③ 기타 유입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별 글에 대한 기타유입만 기존 유입로그처럼 체크가 되고, 전체적인 유입에 대한 유입로그 확인이 불가하여 기존에 확인 가능했던 유입로그에 대한 답답함을 해소하는데는 어려움이 느껴졌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포탈 상위노출이 잘 되지 않는 블로거인지...(!? 다른 분들 통계를 못봐서...) 아무래도 검색 유입보다 기타유입이 훨씬 많은데,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궁금하네요.



3. 정량적인 월간 검색 수와 키워드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월간 조회수 순으로 나열된 인기글을 쭈욱 보았어요.

월간조회수 : 1위 JLPT시험 후기▷15위 247서울 머플러 후기까지 내림차순 정렬이 되어있습니다.

월간 유입 키워드 : JLPT N1▷서피스랜선까지 내림차순으로 차례로 제공이 되고 있었구요.

이 부분은 자신의 블로그에서 유효한 글과 키워드를 체크해서 강점을 자신이 강점이 있는 분야를 찾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월별로 누적 조회수가 계속적으로 쌓여가는 글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어떤 글이 지속적으로 오래 조명받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6.11~2018.11까지 블로그에 추가 글을 작성하지 않았으므로, 기존에 작성된 글과 올 12월에 작성한 글의 차이점을 찾아 볼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검색 추이를 확인하기가 용이해졌습니다.

현재 월간 조회수가 가장 높은 2018년 12월에 작성된 JLPT 시험에 관련된 글을 보면, 

시험일이 12월 2일이었고, 글 작성일자가 12월 4일이었으므로 시험일 이후 일간 검색이 급격히 늘었다가 감소하는 추세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시험기간 이후에 저도 많이 불안했는데...많은 분들이 시험관련 정보를 검색하셨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금세 시각화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은 작성한 글의 지속성에 대한 정보를 판단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주중, 주말 검색에 대한 정보도 시각화 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어서, 월간 조회수가 두 번째로 높았던 글인 2016년 8월에 작성된 대전의 횟집에 대한 글을 보면,

아무래도 회식 장소로 자주 이용되는 곳이다보니 일간 검색수는 꾸준하게 나오는 모습을 보이네요.

또한 회식과 관련된 장소이니만큼 주말보다는 주중에 검색이 더 많은 모습도 알 수 있었습니다.

깨알 정보 표시가 글의 목적성이나 유입 타겟을 정하는데 더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6. 주간 조회수는 매주 월요일 기점으로 한 주의 조회수를 제공한다.

일간 조회수를 보던 페이지에서 주간을 클릭해봤습니다.

주간은 12월 첫 째, 둘 째...이런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주의 월요일을 기점으로 주간 조회수를 체크해주더군요.

저는 아직 주간 조회수를 눌렀을 때 주별로 큰 추이가 발생하는 글을 써보지 않아서 해당 영역을 어떻게 사용할지는 잘 모르겠었습니다.

해당 영역의 활용법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 월간데이터를 통해 연간 누적 조회수를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월간 조회수를 볼 수 있는 페이지를 확인해보자면, 연간 언제 검색이 많아지는지 어느 글이 꾸준히 인기가 있는 글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8. 인기 블로그를 운영하며 블로그 글이 많다면 어떻게 활용할까라는 궁금함

이미 작성한 글이 정말로 많고, 방문자 유입이 많은 블로거시라면 글 하나하나에 관한 정보를 일일히 확인하기 어려우실 것이고, 미시적인 데이터뿐만아니라 거시적인 데이터를 확인하길 원하실 것이라고 추측이 됩니다.

방문자 엄청 많은 블로거님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까메오+++++

어제 쓴 글을 보자면 기타 유입만 많더라구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개별글 통계에는 '기타 유입 자세히 보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8. 기타 유입이 많이 잡히는 현상에서 계속 궁금함이 생긴다.

제 블로그를 방랑하는 분이 있다고 가정해도....기타유입 26건 중 19건이 제 글에서 오다니...

요건 제가 도저히 생각해도 알 수가 없더라구요...허허허(더 돌아다녀주세요!!)

아무래도 '통계'라는 단어의 특성상 수학적인 답을 원하게 되는 것 같고, 더 파고들게 만드는 것 같아서

기타 같은 단어에서 파생되는 미지의 정보가 자꾸만 궁금함을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궁금한점, 추가되거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도 있었지만 더 좋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 또한 많았습니다.

티스토리 공지에서 밝혔듯 계속적인 피드백과 개선을 해나갈 것이라는 약속이 기대가 되네요ㅎㅎ

저도 아직은 미미하지만 더 좋은 블로거가 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글이었습니다. 


이상으로, 스물 다섯 번째 소소한 일상 때밀이를 마칩니다. 탁!